'2018/03/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3.02 Hello world 예제
Software Programming/Qt2018. 3. 2. 21:01


Qt Creato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첫 화면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New Project'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의 화면이 나타나고 'Projects > Application'을 선택하고 그 중에서도 'Qt Widgets Application'을 선택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 우측 하단의 'Cho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의 화면이 나타나고 여기서 프로젝트의 이름과 위치를 지정하고 우측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서 (1)번인 'Name' 필드는 프로젝트 이름을 공백없이 기록하며, (2)번인 'Create in' 필드는 이 프로젝트가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는 것으로 Qt가 설치된 예하 디렉토리를 설정할 경우, 차후에 Qt를 제거하였을 때 함께 삭제될 수 있으니 유지 관리를 위해서 사용자의 데이터 영역에 저장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화면은 'Kit Selection'으로 Helloworld 프로젝트에 사용될 Kit 정보를 보여줍니다. Kit 정보는 어떤 컴파일러를 사용할지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확인하였으면 우측 하단에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MingGW 32bit를 볼 수 있는데 MingGW는 'Minimalist GNU for Windows'의 약자로 전통적인 Linux/Unix OS 환경 이외에도 Windows에서도 GNU 컴파일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툴입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Details' 버튼을 클릭함으로서 추가적으로 세부적인 정보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은 Class 정보로서 생성될 메인 클라스 이름과 파일 이름을 지정하는 단계로서 여기서는 Qt의 네이밍 관례를 그대로 따르기 위해서 우측 하단의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에서 (1)번 필드는 version control을 위한 것으로 이 예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None>'으로 설정합니다. (2)번 영역은 최종 생성될 파일들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pro' 파일은 Qt의 프로젝트 파일입니다. 우측 하단의 'Finsh' 버튼을 클릭하여 완성합니다.



다음 화면은 생성된 프로젝트를 보여줍니다. 메인 윈도우 화면을 변경하기 위해서 좌측 Projects에서 'Forms'를 클릭하여 펼치고 그 안에 'mainwindow.ui'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 화면과 같이 메인 윈도우 화면을 보여주는 design 모드로 자동 전환되며, 좌측 Filter 메뉴에서 스크롤 업다운하여 Display Widgets의 Text Browser 메뉴를 메인 윈도우 화면 위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과 같이 가져다 놓은 Text Browser를 더블 클릭하여 'This is a Text Browser!'라고 디폴트 메세지를 입력하고 'File > Save "mainwindow.ui"'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 + S'를 쳐 'mainwindow.ui' 파일을 저장합니다.



다음은 맨 좌측에 Edit 메뉴를 클릭하여 Edit 모드로 복귀하고 Projects 내에 'mainwindow.cpp'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오픈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코드를 다음 화면과 같이 삽입하고 저장합니다.

ui->textBrowser->setText("Hello World !!");

 이 코드는 Text Browser에 보낼 메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딩이 완료되었으며, 'Build > Run'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 + R'를 쳐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실행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bug 폴더에서 실행 파일을 직접 클릭하여 실행시킬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dll 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는 정적(static)으로 빌드하였기 때문으로 배포시에 동적(dynamic) 빌드하면 해결됩니다.



'Software Programming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UART(Serial) 통신 예제  (2) 2018.03.03
Qt 프로그램 소개  (0) 2017.12.24
Posted by Nature &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