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차박용 리튬인산철 파워뱅크를 만들기(DIY) 위해서 최소 필요한 용량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용 전기 장판이 보통 12V에 30W 정도임을 감안하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100Ah의 경우에 12Vx100Ah/30W=40h 이므로 배터리 효율과 내부 장치의 소비전력을 고려하면 30시간 정도이므로 100Ah를 최소한의 용량으로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3가지 용량에 대한 자작에 필요한 구성품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침수 정도는 아니지만 가급적 생활방수용 부품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기로서 6A, 정전압, 정전류 가정용 인산철 배터리용을 DC 잭에 꼽아 쓰도록 하고, 충전과 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차량에서 충전가능하도록 하는 주행용 충전기는 굳이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부품 | 100Ah | 200Ah | 270Ah |
구성 | 4S 1P | ||
단셀[mm, kg] | 200 x 71 x 173, 5.26 | ||
동부스바 | 3ea, 간격이 다르면 제작 가능하다 | ||
팩 사이즈[mm, kg] | 365 x 200 x 150, 22 | ||
하드케이스 | 방수 하드케이스로 차후 업그레이드를 위해 넉넉한 것을 사용한다 (270Ah를 기준으로 380 x 260 x 150) |
||
BMS | 4S 100A(On/off 방식) | 4S 200A(On/off 방식) | |
Active balancer | 4S, 밸런싱 전류 ~1.2A | ||
Active balancer 케이블 | pin, 5p | ||
잔량 표시기 | - | ||
전압계 | 듀얼 USB QC3.0 전압계 | ||
전원 S/W | 10A LED 푸쉬락 스위치 | ||
대전류 단자(M10) | 적색, 흑색 | ||
시거 소켓 | 방수형 LED 2ea | ||
DC 잭 | 방수형 5A | ||
커넥터(XT90) | 보호캡형, 배터리 양극을 고전류를 위해서 각각 커넥터 1개씩 사용한다, 2ea | ||
커넥터(XT30) | 암수 1set, 스위치 연결한다 | ||
에폭시판 | 단일셀 사이 절연한다 | ||
필라멘트 테이프 | 셀을 묶는다 | ||
절연지 | 배터리 밑면에 붙인다 | ||
양면 테이프 | BMS 등을 고정한다 | ||
케톤 테이프 | 모든 단자 부위를 차폐한다 | ||
열수축 튜브 | 배터리팩을 포장한다, 280-320mm | ||
열수축 튜브 | 전선 남땜 부위 절연한다 | ||
링 터미널 | 10ea | ||
EVA 스폰지 테이프 | 65mm/2T, 충격보호용으로 배터리 외장을 두른다 | ||
실리콘 케이블 | 16awg(혹은 전선 10awg) | ||
케이블 타이 | - | ||
커버 | 충전 시 저온 상태 방지하기 위함이다 |
사용한 BMS의 상세 스펙입니다.
용량 | 100Ah | 200Ah |
충전 전압[V] | 14.6 | |
정격 전류[A] | 100 | 200 |
순간 전류[A] | 300 | 600 |
과충전 전압[V] | 3.65 | |
과충전 복구 전압[V] | 3.6 | |
과방전 전압[V] | 2.5 | |
과방전 복구 전압[A] | 3.0 | |
셀밸런스 개시 전압[V] | 3.5 | |
셀밸런스 전류[mA] | 80 | 100 |
크기[mm] | 140 x 80 x 10 | 140 x 80 x 19 |
작동 온도[C] | -20~80 | |
기타 | 4S, 충방전 공동, On/off 방식 |
※ 복구 전압이란 과충전이나 과방전에 상태에서 차단된 후 다시 충전이나 방전이 시작하기 위한 전압으로 중간에 히스테리시스(hysteresis)를 주어 시스템적으로 차단과 속계가 순간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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