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GitHub에서 bldc-tool의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s://github.com/vedderb/bldc-tool


다음의 Qt 홈페이지에서 Qt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링크에서 'Get your open source package' 버튼을 클릭하여 installer 프로그램을 우선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야 합니다.

Qt 다운로드


위 installer는 Qt 설치를 위해 필요한 콤포넌트를 설정하고 온라인으로 해당 패키지를 다운로드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OS를 감지하여 받게 됩니다. 진행하다 보면 다운로드 하기 위한 콤포넌트를 설정하는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위 설정에서 버젼은 다른 버젼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필자는 용량의 이유로 위와 같은 컴포넌트만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필자는 Windows 10(32-bit) 환경입니다. 여기서 MinGW라는 것이 있는데 Qt는 cross platform으로 OS에 무관하며 컴파일러(예를 들어 g++, gdb, make) 등을 Linux 정신에 맞게 GNU를 사용합니다. 이를 Windows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MinGW이고 'Minimalist GNU for Windows'의 약자입니다. 참고로 64bit라 하여도 위 설정에서처럼 32bit를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설치하여야 합니다.


설치 후 Qt Creator를 실행시키고 메인 화면에서 'Open Project'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한 bldc-tool 폴더 내에 'BLDC_Tool.pro'를 선택하여 로드합니다. 다음은 'Tools' 메뉴에 'Options'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Build & Run'을 클릭하고 우측에서 'Qt versions', 'Compilers', 'Debuggers'를 아래와 같이 순차적으로 수정합니다.



위 화면에서와 같이 Qt와 MinGW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자동 감지(Auto-detected)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Add' 메뉴로 일일이 각각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 화면에서 'Kits' 탭으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정상적이면 위와 같이 설정되고 그렇지 않으면 각 항에서 'Manage' 버튼으로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드된 프로젝트 메인 화면 좌측 'Projects'를 클릭하고 빌드시 생성되는 파일들의 위치 정도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메인 화면의 'Build' 메뉴에서 빌드('Build All')하면 debug 폴터에 BLDC-Tool.exe 실행파일이 생성되고 'Build' 메뉴의 'Run'으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debug 폴더에서 실행 파일을 직접 클릭하여 실행시킬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dll 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는 정적(static)으로 빌드하였기 때문으로 배포시에 동적(dynamic) 빌드하면 해결됩니다.



Posted by Nature & Life